원톨링 시스템이란?

원톨링 시스템이란?상세보기
    1. 중간정차 통행료정산 불편해소를 위한 민자도로 무정차 통행료 시스템
    2. 한국도로공사가 운영하는 고속도로(재정고속도로)와 민자 고속도로가 만나는 중간정산요금소(경유지)에 차량번호영상인식시스템을 설치 하여 하이패스가 없는 차량이 출구에서 통행료를 한 번만 지불하는 시스템
    1. 원톨링 시스템이란?
    2. 영상촬영장치를 통해 고객이 하이패스 미장착 차량으로 재정/민자고속도로를 연계 이용 시 최초 입구에서 통행권을 뽑아 중간 정차 없이 최종 출구 요금소에서 한 번만 통행료를 납부하게 하는 고속도로 수납시스템입니다.
    1. 원톨링, 왜 필요할까요?
    2. 중간 통행요금 정산에 비롯된 중간정차 불편 및 교통정체 해소는 물론 운행비용, 통행시간, 환경비용 절감 등 사회적 편익이 약 9,337억원 발생될 것으로 예상 됩니다.
이용사례
경유지 영업소상세보기
    1. 민자도로 경유 여부는 어떻게 확인할까요?
    2. 연계구간에서 요금소를 대신하여 통과차량의 영상을 촬영한 후 경유지 정보를 생성합니다 이 경유지정보를 활용하여 최종 출구 요금소에서 요금을 통합 청구하게 됩니다 (유료도로법 제 21조의 2).
    1. 적용대상은 어디일까요?
    2. 천안-논산, 대구-부산, 부산-울산, 서울-춘천, 서수원-평택, 평택-시흥, 수원-광명, 광주-원주 고속도로에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건설 중인 부산신항제이배후도로, 상주-영천, 옥산-오창 고속도로도 향후 적용될 예정입니다.
경유지 현황
    1. 차로설비 : 다차로 하이패스 구성
    2. 다차로 하이패스 통과 방법 : 하이패스와 동일(무정차 통과)
    3. 통행요금 수납(하이패스 미부착 차량) : 최종목적지에서 1회 통합납부(통행권 이용)
경유지 현황
통행료 사용내역 조회상세보기
    1. 경유지별 내역 및 요금 확인
    2. 통행료 사용내역 메뉴에서 지불하신 통행료와 각 경유지 별 요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행료 사용내역 1 2 3
  1. 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경유지의 내역 및 요금을 확인할 수 있는 팝업이 나타납니다.
  2. 의 팝업창을 통하여 경유지 내역 및 요금을 확인합니다.
  3. 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팝업은 사라지고 최초의 리스트 화면으로 복귀합니다.
요금, 어떻게 달라지나요?상세보기
    1. 면제, 할인, 할증도 통합하여 적용되나요?
    2. 면제, 할인, 할증은 각 고속도로 운영사의 통행요금 기준에 따라 구분되어 일괄 적용됩니다.
    1. 기존 중간 정차하던 요금소가 남아있나요?
    2. 기존 요금소를 고속도로 상의 다차로 설비(하이패스 포함)로 대체하게 됩니다. 철거 전까지는 안전을 위해 운행속도 30km로 통과하여야 하며, 기존 요금소 철거 후에는 100km(본선 속도)로 통과할 수 있습니다.
    1. 고지받은 통행요금이 평소와 다릅니다. 어떻게 하나요?
    2. 폭설 및 차량번호판 가림 등의 이유로 경유지 확인이 안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사후 경유지 정보 확인을 통하여 차액만큼 환급 또는 미납처리하게 됩니다.
    1. 신용카드로 통행요금을 납부하고 싶습니다.
    2. 11월 11일부터 후불교통카드 기능이 탑재된 신용카드를 한국도로공사 구간 뿐만 아니라 민자고속도로(원톨링 대상 노선 외 일산-퇴계원, 용인-서울 포함)에서도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1. 원톨링시스템이 도입되면 미납요금 납부와 환불청구는 어느 곳에서 해야 할까요?
    2. 원톨링 시스템에 참여하는 어느 운영사에서나 미납요금을 납부할 수 있고, 수납한 운영사가 해당 운영사에 미납요금을 사후정산하게 됩니다. 환불의 경우(과수납, 미납이중수납 등) 원톨링 참여 운영사의 영업소를 방문하여 환불 받을수 있습니다.